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제1회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새와 학교”, 인천과 홍콩의 학생들을 새로 연결하다

‘새와 학교’는 세계 각지의 학교들 간의 교류와 학생들이 방문한 습지와 철새 관련 활동을 공유하기 위한 국제 상호교류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국제습지연대(WLI)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가장 초기의 행사는 2016년 동대서양 철새이동경로에서 열렸다. ‘새와 학교’는 2022년 처음으로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에 도입되었다. 철새도래지와 서식지 보전에 대한 교육과 인식 제고를 위해 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학생들은 습지를 방문하여 조류 이동과 습지에 대해 교육을 받고 이와 관련된 활동을 진행하였다.

2022년 12월 20일, EAAFP 사무국과 세계자연보호기금(WWF) 홍콩, 인천광역시교육청이 주최한 ‘새와 학교’의 첫 행사가 열렸다. 이 행사는 또한 인천-홍콩 자매서식지 프로그램에 의해 진행되었다. 이번 하이브리드 행사에는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중·고등학교 학생 3명(인천 하늘고, 인천 남동중, 인천고), 홍콩 중학교 학생 2명(푸이싱가톨릭중, 원랑상회중)이 함께 했다.

행사 시작 전, 학생들은 비비안 푸 EAFFP 사무국 선임 커뮤니케이션 담당관이 의 진행 아래 인천과 홍콩을 연결하는 새인 저어새(위기, EN)의 이름을 각자의 언어로 가르쳐주는 시간을 가졌다.

본격적인 행사는 물새와 습지 트러스트(WWT, Wildfowl & Wetlands Trust)의 국제 참여 담당관인 코너 월시의 개회사로 시작되었다. 그는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가 아닌 다른 철새이동경로에서 진행한 ‘새와 학교’ 사업내용을 공유하였다. 이어 인천광역시교육청 창의인재교육과 기후생태과학교육팀의 한소영 팀장은 생물 다양성과 기후 변화와 관련된 학교 활동을 확대하기 위한 인천시의 노력에 대해 이야기했다. 세계자연보호기금(WWF) 홍콩의 야미 렁 교육담당관은 마이포 습지에서 진행하는 “습지 인큐베이터” 프로젝트를 소개하였고 그 중 마름 키우기 프로젝트는 학교를 포함한 지역사회가 참여할 수 있는 핵심 행사 중 하나이다.

이후 학생들의 발표가 진행되었다. 첫 번째 발표자인 인천 남동중학교 김태영 학생은 소래습지에서 진행한 조류 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물새 서식지로서 소래습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두 번째 발표자는 푸이싱 가톨릭 중학교의 허잉인과 위안 레이첼 로크람이었다. 그들은 물꿩과 같은 종을 마이포에 복원하기 위해 마이포에서 마름을 키우는 목적을 설명했다. 학교에서 마름을 재배하고 마이포로 이식하기위해 노력한 경험을 공유하였다. 그 후 인천고등학교의 박기태 학생은 영종도에서 진행한 동아리 프로젝트인 ‘갯벌 모니터링 -개눈’을 발표하였다. 그는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갯벌 생물 다양성에 대한 인식을 높였다 밝혔다.

푸이싱 가톨릭 중학교 학생의 발표© EAAFP 사무국
인천고등학교 박기태 학생의 발표 모습© EAAFP사무국

원랑상인회 중등학교 학생 5명(찬호옌, 펑카록, 막해이케이, 응스롱, 틴녹판)이 마름을 재배하기 위한 서식 환경 연구와 발아율을 개선하기 위한 해결방안 모색을 위한 연구결과를 공유했다. 마지막 발표자인 인천하늘고등학교 식물학팀의 유수연 학생은 소래습지의 염생식물에 대한 연구를 발표했고, 나아가 습지의 블루카본에 대한 연구를 제안했다.

홍콩학생들의 발표를 듣고 있는 행사 참석자들의 모습 ©EAAFP사무국

모든 발표를 마친 뒤, 인천과 홍콩 학생들은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있었던 자신들의 흥미로운 경험을 공유했다. 또한, 습지에 있는 식물, 새, 그리고 다른 생물들은 과학적인 측면 외에 전통적이고 사회적인 가치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언젠가 인천과 홍콩의 학생들이 직접 만나 서로의 프로젝트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기회가 있기를 바란다.

 

EAAFP사무국 영문기사(원문) 읽어보기

First “Birds and Schools” for the East Asian-Australasian Flyway – birds linking students between Incheon, Ro Korea and Hong Kong – Eaaflyway

인천-홍콩 자매 서식지 관련 기사 알아보기

인천과 홍콩을 이어주는 메신저 A49 이야기 – 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eaaflyway.net)

인천과 홍콩을 이어주는 메신저 A49 이야기 – 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eaaflyway.net) 인천광역시, 송도갯벌을 보전하기 위한 국제적 협력과 과학연구 조사 결실 맺어 – 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eaaflyway.net)

WWF와 EAAFP, 세계 철새의 날 기념 “저어새 롤로의 하늘을 나는 여행” 개정판을 출시하다 – 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eaaflyway.net)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