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관련뉴스

현대자동차, 흰목물떼새 챔피언으로 EAAFP에 후원금 전달

2022년부터 2024년 현재까지 매년 1천만원의 기부금을 전달하고 있는 현대자동차. (2022) ©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2024년 4월 22일, 현대자동차㈜는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에 후원금을 전달함으로써 환경 보전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헌신을 더욱 공고히 했다. 후원금은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EAAF)를 따라 이동하는 철새와 그들의 서식지를 보호하기 위한 EAAFP 기업 챔피언 프로그램에 사용될 예정이다.

EAAFP 기업 챔피언 프로그램은 EAAFP의 기업협력 플래그십 프로그램으로서, 철새와 그들의 서식지 생물 다양성 보전에 기여하는 국내외 기업의 사회적·환경적 공헌을 국제적으로 인증하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이동성 물새 보전에 필수적인 서식지 복원, 연구, 교육 및 지역 사회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지원하며, 현대자동차와 같은 기업들은 기업 챔피언으로 참여함으로써 환경 보전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 측면에서 리더십을 발휘하고 있다.

2021년 5월 개최된 ‘울산 태화강 국제철새이동경로 등재 인증서 수여식 및 협약식’ ©EAAFP 사무국

EAAFP 사무국, 울산광역시와 현대자동차㈜, S-OIL㈜, 고려아연㈜, 대한유화㈜, ㈜경동도시가스 총 5개 기업은 2021년 5월, 울산 태화강의 철새이동경로 네트워크 서식지(Flyway Network Site, FNS) 등재를 기념하고 이동성 물새와 그들의 서식지 보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였다. 이후 현대자동차㈜, S-OIL㈜, 대한유화㈜, ㈜경동도시가스는 EAAFP의 울산 기업 챔피언으로서 활약하고 있다. 이들 기업은 각각 울산에서 발견되는 이동성 물새와 매칭되어 해당 종과 그들의 서식지를 보전하기 위해 생태적 중요성을 알리는 홍보대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흰목물떼새 챔피언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를 포함한 총 네 개의 울산 기업 챔피언은 EAAFP 사무국과 울산광역시가 공동 주최한 울산 철새심포지엄에의 후원과 탐조 및 서식지 환경정화활동 임직원 참여를 통해 환경 보전에 대한 그들의 의지를 관철하였다.

울산 태화강에 찾아온 이동성 물새 ©울산광역시

EAAFP 기업 챔피언으로서 현대자동차의 끊임없는 지원은 울산 태화강 [EAAF150]의 지속적인 보전과 관리에 기여함으로써 이동성 물새들이 쉬어 갈 수 있는 서식지로 남아있도록 하는 데 기여해오고 있다. 2022년 철새이동경로 네트워크 서식지로 지정된 태화강은 철새들에게 필수적인 서식지 중 하나로, 특히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를 따라 여행하는 철새들에게 중요성을 지닌다.

현대자동차가 EAAFP의 기업 챔피언으로서 철새와 그들의 서식지 보전을 위해 다한 헌신은 공동 노력의 필요성을 시사하기도 한다. 이처럼 현대자동차는 후원을 통해 EAAFP의 이니셔티브에 함께할 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들이 생물다양성 보전 및 환경 보호를 위해 함께하는 데 역시 영감을 주고 있다.

EAAFP는 현대자동차의 후원에 깊은 감사를 표하며, 앞으로도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를 아우르는 철새와 서식지 보전 노력에 지속적으로 함께할 수 있기를 소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