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이에이에이에프피

관련뉴스

[경향신문 보도] 한반도 최남단에 찾아온 ‘사연 있는 황새’

세계자연기금 러시아지부가 지난해 8월 러시아 예브레이스카야 자치주에서 구조한 황새를 방사했다 / 출처: 세계자연기금 러시아지부

“오늘은 러시아 프리모르스키지역에서 구조되어 방사된 멸종위기종 황새 한 마리가 한반도 최남단에서 발견되었다는 기쁜 뉴스를 들고 찾아왔습니다.”

2021년 1월 4일, 환경부 산하 국립생태원은 세계자연기금 러시아지부가 지난해 8월 현지에서 방사한 황새 1마리를 전라남도 해남에서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발견된 황새는 지난해 6월 극동 러시아 프리모르스키지역에서 세계자연기금 러시아 지부에 의해 구조되었습니다. 재활센터에서 회복한 이후 황새는 지난해 8월 항카호 북부지역의 예브레이스카야 자치주에서 방사되었습니다.

방사 이후 세계자연기금 러시아지부 연구진은 방사 황새들의 이동 경로를 주시해왔고, 한반도 이동을 확인한 이후 공동연구 기관인 국립생태원에 이 사실이 전달되었습니다.

박용목 국립생태원장은 “한·러 공동연구 대상지인 프리모르스키 지역에서 구조된 개체가 한반도로 이동했다는 사실은 황새 보전을 위한 국제적인 공조의 가능성과 필요성을 재확인시켜주는 의미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황새는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으로서 전 세계에 3000여마리만 남아 있습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