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관련뉴스

베이징임업대학교 대표단, 철새이동경로 대학연합 강화를 위해 싱가포르·말레이시아·뉴질랜드 방문

ⓒ 베이징임업대학교 국제교류협력처

철새이동경로 대학연합(Flyway University Alliance) 내 베이징임업대학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발휘하고자, 뉴질랜드 매시대학교(Massey University) 등 대학, 국제기구, 연구기관의 초청을 받아, 대표단(단장: 왕홍위안(Wang Hongyuan) 교수)이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뉴질랜드를 방문했다. 대표단은 말레이시아 푸트라국제대학(Putra International University College, PIUC), 뉴질랜드 푸코로코로 미란다 도요 물떼새 보호센터(Pūkorokoro Miranda Shorebird Centre), 매시대학교 등을 방문하고, 녹색 ‘일대일로’ 구상을 반영한 철새이동경로 대학연합 출범을 조율했다.

ⓒ 베이징임업대학교 국제교류협력처
ⓒ 베이징임업대학교 국제교류협력처

2025년 2월 27일, 대표단은 싱가포르 버드라이프 인터내셔널 아시아지부(BirdLife Asia)     방문해 지역 총괄 디렉터 비나야간 다르마라자(Vinayagan Dharmarajah)와 면담했다. 버드라이프 아시아지부의 주요 활동을 소개받은 후, 왕홍위안 주석은 베이징임업대학과 국제기구 간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버드라이프는 123개국에 파트너를 둔 세계 최대 자연보호 국제 네트워크로, 베이징임업대학과도 견고한 협력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양측은 앞으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협력 관계를 강화하고, 더 많은 대학과 연구기관, 국제기구를 참여시켜 자연보호를 위한 ‘우호 네트워크’를 확대하기로 합의했으며, 협정을 체결해 새로운 파트너십을 공식화하기로 했다.

ⓒ 베이징임업대학교 국제교류협력처

2025년 3월 1일부터 2일까지 대표단은 말레이시아 푸트라국제대학을 방문해 대학 지도부 및 관련 분야 교수진과 심도 있는 논의를 가졌다. 딩차이룽(Ding Cairong) 총장은 대학의 역사와 발전 방향, 국제협력 현황을 소개하며 철새이동경로 대학연합 가입 의사를 밝혔다. 왕홍위안 주석은 이에 대해 환영과 감사를 표하고, 향후 말레이시아 지역 대학연합 결성을 지원하고 더 많은 전문대학과 연구기관을 결집하는 데 푸트라국제대학이 중심 역할을 해줄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어 레이광춘(Lei Guangchun) 교수(철새이동경로 국제 과학 및 교육 연합 의장, 베이징임업대학교 생태자연보호학부 교수)는 철새이동경로 대학연합의 사명과 회원 대학의 책무,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 베이징임업대학교 국제교류협력처

회의가 끝난 후, 푸트라국제대학은 철새이동경로 대학연합 가입 의향서를 공식 서명했다.

ⓒ 베이징임업대학교 국제교류협력처

2025년 3월 3일, 뉴질랜드 오클랜드에서 대표단은 EAAFP 사무국과 만나 철새이동경로 대학연합과 EAAFP 과학부서의 발전 방향을 논의했다. 제니퍼 조지 EAAFP 사무국 대표는 작년 베이징에서 양측이 공동 개최한 글로벌 생태거버넌스(난센) 콘퍼런스와 철새이동경로 대학연합 창립이 국제적으로 큰 주목을 받았다고 평가하며, 우리 대학의 지속적인 지원에 감사를 표했다. 왕홍위안 주석도 EAAFP 사무국에 감사 인사를 전하고, 철새이동경로 대학연합을 국제협력 플랫폼으로서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양측은 향후 주요 업무 방향과 과제에 대해 협의했다.

ⓒ 베이징임업대학교 국제교류협력처
ⓒ 베이징임업대학교 국제교류협력처

2025년 3월 4일, 대표단은 뉴질랜드 푸코로코로 미란다 도요 보호센터에서 열린 푸코로코로 미란다 자연보호 트러스트 (Pūkorokoro Miranda Naturalists’ Trust) 50주년 기념 국제 콘퍼런스에 참석했다. 왕홍위안 주석은 신디 키로(Cindy Kiro) 뉴질랜드 총독, 왕샤오롱(Wang Xiaolong) 주뉴질랜드 중국대사, 클레어 펀리(Clare Fearnley) 전 주중 뉴질랜드 대사 등 주요 인사들과 교류하며, 베이징임업대학이 생태문명 사상을 어떻게 실천하고 있는지, 철새이동경로 대학연합을 주도하게 된 배경, 그리고 철새 보호 및 이동경로 구축을 위한 교육·연구 협력 구상에 대해 소개했다.

2025년 3월 5일, 대표단은 뉴질랜드 왕가누이에서 열린 큰뒷부리도요(Bar-tailed Godwit) 보호를 위한 세미나에 참석했다. 레이광춘 교수는 ‘세계자연유산 황해·보하이해 철새 서식지 보호 및 복원 전략’을 주제로 발표하며, 우리 대학의 실천 사례와 세계유산 등재 과정에서의 주요 성과를 소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 베이징임업대학교 국제교류협력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