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재단법인EAAFP와 EAAFP사무국의 2022년 업무 성과 공유

  1. 철새이동경로 네트워크
  • 새로운 철새이동경로 네트워크 사이트로 등재된, 대한민국의 고창갯벌과 중국의 룽청 큰고니 자연보호구
2022년, 중국의 룽청 큰고니 자연보호구역(EAAF152, 2022년 2월 2일 등재, 더 알아보기)과 대한민국의 고창갯벌(EAAF 153, 2022년 8월 28일 등재, 더 알아보기)이 철새 네트워크 사이트로 등재되었다.
©룽청 큰고니 자연보호구역
©고창군
  • 국내 자매 서식지 프로그램 활성화 지원
EAAFP 사무국은 한국의 철새이동경로 네트워크 사이트인 화성 습지의 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필리핀의 중요한 알락꼬리마도요 서식지와 함께 연결하는 것뿐만 아니라 관리방안을 마련하고, 알락꼬리마도요 조사를 현장에서 지원하였다. (더 알아보기) 지난 5월, EAAFP의 파트너인 WWT(물새와 습지 트러스트)가 방문해 화성, 서천, 고창시 등을 대상으로 보전관리에 대한 상담을 진행했다. 인천-홍콩 자매 서식지 프로그램과 관련하여 국내외 저어새 개체수 조사가 지속되는 가운데 8월에는 직접 환경교육 연수 워크숍을 개최하였다. (더 알아보기) 또한 파트너 WWF(세계자연보호기금) 홍콩의 지원으로 저어새 이동 교육자료, ‘저어새 롤로의 하늘을 나는 여행’이 수정되었다. (더 알아보기)
철새이동경로네트워크 사이트인 서천의 유부도를 방문한WWT ©EAAFP사무국
인천-홍콩 환경 교육 워크숍 참석자들의 모습©EAAFP사무국
  1. 의사소통, 교육, 참여 대중인식 강화 활동(CEPA)
  • 2022 제비갈매기의 해
EAAFP 사무국은 바닷새워킹그룹과 함께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를 오가는 150종이 넘는 바닷새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동시에 정보 교환과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2022년을 제비갈매기의 해로 지정하였습니다. (더 알아보기) 사무국은 사진공모전과 세계 바닷새의 날을 기념하는 웨비나 시리즈를 개최하였고, 매월 제비갈매기와 철새이동경로 이야기를 소셜미디어를 통해 소개하였습니다.
2022제비갈매기의 해 포스터 ©EAAFP 사무국
  • 청년 플라이웨이 프로젝트 공모전
2020 청년 플라이웨이 포럼의 비전을 이어가는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청소년 플라이웨이 프로젝트 공모전은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상에 위치한 지역의 청년들이 철새와 그들의 서식지 보전에 기여하는 것에 동기를 부여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공모전은 4개의 역량강화 워크숍을 운영하고 선정된 5개의 청년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했으며, 1년 내내 150여명의 청년과 참가자가 참여해 대회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EAAFP사무국
©EAAFP사무국
  • 2022 세계 철새의 날 및 인식증진 활동
2022년 세계 철새의 날(WMBD) 주제인 “빛 공해”에 대한 인식 증진을 위해 총 14개의 세계 철새의 날 행사를 지원하였다. (더 알아보기) 사무국은 처음으로 10월에 CMS(이동성야생동물이동협약), AEWA(아프리카-유라시아 물새협정), EFTA(유럽자유무역연합)와 협력하여 세계 철새의 날 공동 웨비나 시리즈를 진행했으며, 서울시립과학관과 함께 세계 철새의 날 행사를 진행하였다. 재단법인 EAAFP는 2022년 연수문화재단(YSFAC)과 협력한 ‘새며들다’ 프로젝트를 통해 일련의 교육 세션전시회를 개최하고 국제 워크숍으로 프로젝트를 마무리 지었다. (더 알아보기)
2022 새며들다 전시 리셉션 ©재단법인EAAFP
2022 새며들다 국제워크숍 ©재단법인EAAFP
  1. 철새이동경로 조사, 지식 구축 정보 교환 촉진 활동
  •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보전 현황 자료 제작
2021년부터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를 위한 첫 번째 보전 상태 검토(CSR1)에 대한 협의가 시작되었다. 2022년 7월에 시작된 CSR 1은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의 파트너들, 워킹그룹, 태스크포스 및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국제습지연합에 의해 제작되었다. 동아시아-대양주에서 모든 철새 개체군의 분포 범위가 지도화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더 알아보기)
©EAAFP사무국
  1. 보존활동 개선을 위한 광범위한 접근 방식 개발
  • 람사르 이니셔티브로 EAAFP와 많은 파트너들이 참석해 지난 5일부터 13일까지 중국 우한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람사르 협약 COP14에 적극 참여해 보전 의제를 협상하고 홍보하며 성과를 축하했다. EAAFP 파트너와 EAAFP 사무국이 주최하거나 참여한 35개 이상의 사이드 부대행사가 있었으며, 파트너 및 협력단체와의 양자 회의가 열렸다. COP는 21개의 결의안으로 마무리되었다.
람사르 협약 COP14 에 참여한 EAAFP파트너 ©EAAFP사무국
람사르 협약 COP14 부대행사 ©EAAFP사무국
  1. 자원 동원
  • 지역 철새이동경로 이니셔티브(Regional Flyway Initiative, RFI) 활동
버드라이프인터네셔날, EAAFP사무국, 그리고 아시아개발은행으로 이루어진 (RFI가 2022년 11월 8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린 람사르 COP14에서 부대행사를 열었다. 정부 베트남과 필리핀 정부의 대표들과 RFI파트너들은 RFI가 국가 생물 다양성 의제와 지역 사회의 생계 향상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부대행사에는 람사르 사무국의 유범식, 국제습지연합의 워드 헤이메이저, 아시아개발은행의 워렌 에반스의 발언이 포함되었다.
©EAAFP사무국
2021년 5월 EAAFP사무국, 울산광역시 그리고 울산에 위치한 4개의 기업(현대자동차, 에쓰-오일, 대한유화, 경동도시가스) 사이의 3자 협약을 통해 진행 중인 EAAFP 울산 기업챔피언 프로그램이 2022년을 기점으로 출범하였다. 이를 기념하기 위해, 2022년 11월 25일 인천 송도에서 EAAFP울산 기업 챔피언 프로그램 인증서 수여식이 진행되었다. (더 알아보기) 또한 재단법인EAAFP는 일러스트레이터 MEET GREEN과의 협업을 통해 각 기업의 매칭 철새 캐릭터와 설명을 담아 제작한 굿즈를 선보였다.(더 알아보기) 해당 수여식은 이동성 물새와 서식지 보전에 대한 4개 기업의 공헌에 대한 감사의 의미와 앞으로 진행될 기업챔피언 프로그램의 향후 계획을 공유하고 논의하는 자리가 되었다.
EAAFP 울산 기업챔피언 인증서 수여식 단체사진 ©재단법인 EAAFP
  • 2021-2022 재단법인EAAFP 민간단체지원사업
2021-2022 재단법인EAAFP 민간단체지원사업은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전반의 이동성물새와 서식지를 보전하기 위해 노력하는 총 10개의 비영리민간단체를 지원한다. 그 중 총 8개의 국내단체들이 한국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 한스자이델재단, 인천광역시의 후원을 받아 겨울사업을 진행했다. 겨울사업 단체들은 2022년 5월 26일 열린 결과보고 워크숍을 통해 그들의 성과를 공유하였으며, 재단법인EAAFP는 결과보고서를 발간하여 수혜단체, 후원단체, 유관단체 등에 배포하였다.
©재단법인EAAFP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