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보도자료

시흥습지, 시민과학으로 만나다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 저어새(송은희)
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 노랑부리저어새(송은희)

사업내용
시흥갯골사회적협동조합은 시흥갯골 및 자연생태의 보전·관리와 생태적 활용을 위한 활동을 목적으로 2015년 설립하였고 해양수산부 인가 비영리 협동조합이다.

지원 사업, 성과 소개 : 시흥습지에 서식하는 저어새, 검은머리갈매기, 알락꼬리마도요 등 멸종위기종을 중심으로 이동성 물새를 모니터링하여 서식지 보전을 위한 자료를 구축하고, 시민참여형 조류 모니터링 활동을 통해 관찰, 기록, 공유하는 시민과학에 참여함으로써, 시흥습지의 생태적 가치를 알리고 보전의식을 증진하고자 한다. 조사지역은 호조벌 일대(보통천, 연꽃테마파크, 물왕·도창 저수지 포함), 습지보호지역인 시흥갯골생태공원, 월곶 및 오이도갯벌, 시화호 등 시흥지역의 주요 이동성 물새 서식지를 선정하여, 조류의 활동성이 높은 시간대에 집중하여 2020년 11월부터 2021년 5월까지 총 10회에 걸쳐, 조류 모니터링 유경험자를 중심으로 시민 모니터링단을 구성하여 연인원 40명이 참여하여 실시하였다. 조사 결과, 총 62종 31,536개체의 물새가 관찰되었고,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인 저어새는 전 조사지역에서 관찰되었으며, 오이도갯벌에 있는 옥귀도 황새바위는 저어새가 해마다 번식지로 이용하여 시흥습지가 중요한 서식지임을 확인하였다.

시사점
이밖에 멸종위기 야생생물 2급인 검은머리갈매기, 검은머리물떼새, 노랑부리저어새, 알락꼬리마도요, 큰기러기도 관찰되었고, 온라인 플랫폼인 ‘네이처링’과 ‘갯벌키퍼스’에 조사결과를 공유하였으며, 조사된 이동성 물새에 대한 자료를 제작·배포하여 시흥습지 인식증진에 기여하고자 한다. 이번 사업은 중요 시흥습지를 대상으로 실시된 시민 중심의 첫 모니터링으로, 시민과학의 가능성을 열었고 이동성 물새의 자료를 구축하여 시민들 대상의 인식증진에 활용하여 앞으로 시흥습지의 생태적 가치와 보전의식을 강화하기를 바란다.


‘시흥습지 시민 모니터링 활성화’ 보고서 다운로드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