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철새의 날(World Migratory Bird Day, WMBD)의 2025년 글로벌 캠페인의 주제가 철새와 함께하는 도시와 지역사회 만드는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발표되었다. 내년 캠페인은 인간과 철새 간의 건강한 공존의 필요성을 강조할 계획이다. 이는 복잡한 도시부터 작은 마을과 지역 사회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회가 철새들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고 개선하는 데 초점을 맞출 것이다. 모든 사람들이 야생 동물과 함께하는 공존의 장을 보호하기 위해 실천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다.
2025년 세계 철새의 날은 인간의 활동과 도시 개발의 확장으로 인해 철새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어려움 대한 인식을 제고할 것이다. 이번 캠페인은 철새 친화적인 실천을 반영한 전략적인 도시 계획과 보전 노력을 촉구하며, 우리 지역사회가 이 놀라운 여행자들에게 안식처가 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다. 2025 주제는 국가 및 지방 정부, 기업, 지역 사회 단체, 그리고 전 세계 개인들에게 행동을 촉구한다.
주요 메시지와 보전 활동
2025 세계 철새의 날은 도시에서 농촌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회가 철새 보호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강조할 것이다. 지역사회는 좋은 도시를 계획하고 철새 친화적인 실천을 통해 철새들의 복지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철새 친화적인 실천방법은 건강한 서식지를 조성하고, 환경오염을 줄이며, 유리창 및 기타 구조물과의 충돌을 방지하는 것이다. 도시 확장과 인간이 만든 환경은 철새들에게 큰 위협이 될 수 있으며, 서식지 파괴와 새들이 건물 및 유리창에 충돌할 수 있는 치명적인 위험을 증가시킨다. 지속 가능한 도시 개발을 위한 선제 계획을 통해 무분별한 확장과 서식지 파괴를 피하고, 이웃, 학교, 지역 단체들과 협력함으로써 모든 사람이 철새를 보호하고, 지구와 생태계 건강에 대한 철새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일 수 있다. 자연을 도시에 다시 불러들이고 함께 노력함으로써 시민들과 정치인들이 자연 환경을 보호하고 도시화가 생물 다양성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세계 철새의 날 소개
세계 철새의 날(World Migratory Bird Day, WMBD)은 철새와 국경을 넘는 철새의 이동을 보호하려는 노력의 등불과 같은 글로벌 캠페인이다. 매년 5월과 10월 둘째 주 토요일에 기념되는 세계 철새의 날는 철새 이동의 순환적 특성과 북반구와 남반구에서 이동 절정기가 다른 특징을 반영한다.이 세계적인 주도는 수많은 교육 행사들을 촉발하여 철새와 그들의 서식지를 보호하기 위한 공통된 목표를 위해 사람들을 하나로 모은다.
매년 세계 철새의 날은 철새의 서식지와 그들의 복지를 보존하는 세계적인 노력을 집중시키기 위해서 중심 주제를 선정한다. 2025년 주제는 철새 친화적인 도시의 절실한 필요성을 강조하며, 과학적 통찰과 개인 및 지역사회가 이 놀라운 생물들을 지원할 수 있는 실천적인 방법을 결합한다.
세계 철새의 날 캠페인은 이동성야생동물협약(CMS), 아프리카-유라시아 물새 협정(AEWA), 미주 환경 보호 협회(EFTA), 동아시아-대양주 철새 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의 주관으로 진행된다.
세계 철새의 날을 기념하고 철새와 우리 공동의 자연 환경을 위한 밝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글로벌 운동에 참여해보자.
세계 철새의 날에 대한 더 많은 정보와 참여 방법은 www.migratorybirdday.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동성야생동물보호협약(CMS) 소개
UN의 환경 협약 중 하나로서 이동성야생동물보호협약(CMS)은 철새와 그들의 서식지의 보전 및 지속 가능한 관리에 대한 글로벌 플랫폼을 제공한다. 이 특별한 협약은 전 세계 정부와 야생동물 전문가들이 모여 육상, 수생, 조류 철새와 그들의 서식지 보전 필요성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도록 한다. 1979년에 발효된 이후, 이 협약은 아프리카, 중앙 및 남미, 아시아, 유럽, 오세아니아에서 133개 국가가 가입하였다.
더 많은 정보는 www.cms.int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프리카–유라시아 이동성 물새 협정(AEWA)
아프리카-유라시아 이동성 물새 협정(AEWA)는 아프리카-유라시아 철새 이동 경로를 따라 이동하는 철새의 보전을 위해 만들어진 정부 간 협정이다. 이 협약은 연간 주기의 일부라도 습지에 생태적으로 의존하는 255종의 철새를 포함한다. 현재 84개 국가와 유럽연합이 이 환경 협약에 서명했으며, 그 지역 범위는 아프리카, 유럽, 중동, 중앙 아시아, 그린란드, 캐나다 군도에 이르는 119개 국가를 포함한다.
더 많은 정보는 www.unep-aewa.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미주 환경 협회 (EFTA) 소개
미주 환경 협회(Environment for the Americas, EFTA)는 연구, 교육, 그리고 홍보 활동을 통해 사람들과 자연, 그리고 철새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우리의 핵심 활동은 세계 철새의 날(World Migratory Bird Day, WMBD) 미주 지역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이는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함께 철새 보호에 참여하도록 하는 활동이다. 이 활동은 차세대 연구자, 보전 전문가, 자연 자원 관리자들에게 특별한 기회를 제공하는 인턴십 프로그램의 개발로도 이루어졌다. 이러한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는 젊은 청년들이 환경에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또한, EFTA의 노력은 철새 보호를 위한 국제적인 협력을 진전시켰고, 국경을 넘어 철새들이 보호되고 기념될 수 있는 미래를 보장하는 변화를 이끌어 내었다.
더 많은 정보는 www.environmentamericas.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