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관련뉴스

2025 세계 물 주간 EAAFP 청년 태스크포스 성명서

© EAAFP

알락꼬리마도요(Far Eastern Curlew)를 위한 우리의 약속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 청년 태스크포스는 이동성 물새와 그 서식지 보호를 위해 적극적이고, 포용적이며, 참여적인 긴급 조치와 이니셔티브를 촉구합니다. 우리는 철새 이동 경로 전역의 청년 리더와 활동가들의 네트워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동성 물새는 건강한 수생 생태계에 크게 의존합니다. 여기에는 호수, 강, 조간대 습지, 맹그로브 숲, 해초밭, 그리고 넓은 바다가 포함됩니다.
2025년 세계 물 주간의 주제는 “물과 기후 행동(Water and Climate Action)”으로, 이는 물이 인류의 생계뿐만 아니라 철새들에게 중요한 서식지이자 먹이원이라는 점에서 서로 깊이 연결되어 있음을 강조합니다.

하지만 인간 활동에 의한 오염과 기후 변화로 인한 영향은 지속적으로 우리의 수자원을 위협하고 있으며, 이는 이러한 생태계를 보호하고 보존하기 위한 신속하고 포용적인 행동의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우리의 행동 촉구(Call to Action)

  1. 수자원 보호 정책을 이행하라.
    수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제정된 기존의 법률, 정책, 협약은 실효성 있게 집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수질 오염을 일으킨 책임 있는 개인 또는 기관은 반드시 그 피해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합니다.
  2. 기후 변화 완화 조치를 시행하라.
    2016년 파리기후협약(Paris Agreement)에서 각국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로 약속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 대기 중 이산화탄소(CO₂) 농도는 평균 422.8ppm에 도달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재생에너지의 확대, 기후 회복력의 증진, 생물다양성 보호를 강력히 지지합니다.
  3. 청년의 참여를 보장하라.
    전 세계의 청년들은 취약한 수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기후 위기의 시대에 지속 가능성과 세대 간 형평성을 실현하기 위해, 청년들의 참여는 반드시 통합되어야 합니다.

EAAFP 청년 TF는 철새들의 이동 경로 내에 남아 있는 수자원을 보호하기 위해 끝까지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특히 정부를 비롯한 모든 이해관계자들이 다음 세대를 위해 이 자원을 보전하고자 하는 행동에 확고히 나서주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 EAAF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