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관련뉴스

EAAFP가 42번째 파트너 ICLEI 도시생물다양성센터(CBC)를 환영합니다

ⓒ EAAFP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은 2025년 4월 14일부로 ICLEI 도시생물다양성센터(Cities Biodiversity Center, 이하 CBC)가 제42번째 공식 파트너로 가입했음을 알리고자 한다. ICLEI CBC는 도시 개발과 생물다양성 관리를 통합적으로 다루며, 도시 습지를 중심으로 철새 보호에 있어 파트너십 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ICLEI – 세계 지속가능성을 위한 지방정부협의회는 전 세계 2,500개 이상의 지방 및 지역 정부로 구성된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무배출, 자연 기반, 형평성 중심, 회복력 있고 순환적인 지속가능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 ICLEI는 교류, 파트너십, 역량 강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지방정부가 지속가능성에 대한 약속을 실질적인 행동으로 전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도시와 지방정부가 생물다양성과 자연 보전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는 이념 아래, ICLEI CBC는 ‘Urban-Nature 시리즈’나 생물다양성협약(CBD) 사무국과 공동 주최하는 ‘도시 및 지역 생물다양성 정상회의’ 등 다양한 도구, 교육, 플랫폼을 통해 도시가 전 세계 생물다양성 보전의 중심에 설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는 도시화로 인해 점차 압박 받고 있는 지역에서도 사람과 야생동물이 조화롭게 공존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ICLEI CBC는 또한 생태적 연결성에 대한 글로벌 파트너십(Global Partnership on Ecological Connectivity)의 일원으로서, ‘Journeys for Life’ 이니셔티브를 통해 철새와 그 서식지를 보호하려는 확고한 의지를 보여주고 있다. 이 이니셔티브는 철새 이동 경로에 위치한 도시들이 지식과 자원, 우수사례를 공유하며 서식지를 보전하고 복원할 수 있도록 장려하며, 도시 습지를 철새에게 중요한 서식지로 조명함으로써 EAAFP의 목표와도 긴밀하게 부합한다.

EAAFP 사무국과 ICLEI CBC는 2024년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에서 열린 ‘이동성야생동물 보호협약의 당사국총회 제14차 회의(CMS COP14)’에 함께 참석하며 협력의 기반을 다졌다.

올해 세계 철새의 날(World Migratory Bird Day) 주제인 ‘공존의 장: 철새와 함께하는 도시와 지역사회 만들기’과도 맞물려, ICLEI CBC의 EAAFP 가입은 지방정부 차원에서 철새 보호를 더욱 촉진하고, 도시가 사람과 야생동물이 공존하는 공간이라는 메시지를 강조할 수 있는 시의적절한 계기가 될 것이다.

ICLEI CBC는 ICLEI 아프리카 사무국 소속이며, 본부는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 위치해 있다. 자세한 내용은 https://cbc.iclei.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