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EAAFP 사무국, 2023 제7회 강화 빅버드레이스에 참가하다

2023 제7회 강화 빅버드레이스 개회식 ©EAAFP사무국

2023 제7회 강화 빅버드레이스가 지난 4월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인천 강화도 그레이스힐 수련원에서 진행되었다. 강화탐조클럽, EAAFP사무국, 사)생태지평연구소, 생태교육허브물새알이 주최·주관하고 YBM Publwiz, 파타고니아코리아, 탐조문화공간스푼빌이 후원한 이번 행사는 올해로 7번째 개최되었다.

행사 후원사 YBM Publwiz ©EAAFP사무국

빅버드레이스는 대회 공식 모니터링 앱 ‘갯벌 키퍼스’에 가장 많은 종을 기록하거나, 천연기념물, 멸종위기종 등 법정 보호종에 대한 기록을 바탕으로 점수를 산출해 시상을 진행하는 경쟁 부문과 탐조 경험이 부족한 조류애호가들을 대상으로 전문 가이드를 매칭해주어 함께 탐조를 진행하는 비경쟁 부문으로 나누어진다.

이번 행사에는 환경단체 관계자. 일반인 뿐만 아니라 후원사인 YBM Publwiz 잡지 구독자와 재단법인EAAFP의 기부자들도 참가하여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강화 빅버드레이스 환영 인사를 맡은 EAAFP 사무국의 안연희 국장 ©EAAFP사무국

2023 강화 BBR은 EAAFP 사무국이 네번째로 참여하는 행사로 개회식에서는 EAAFP 사무국의 안연희 국장이 환영 인사를 전했다. EAAFP 사무국에서는 사무국 직원 7명이 한 팀으로 비경쟁부문에 참가하여 전문 가이드와 함께 탐조에 나섰다.

탐조전문 가이드와 EAAFP팀 ©EAAFP사무국

EAAFP팀은 전문가이드의 안내 하에 전등사, 도래미 마을 등 강화도 곳곳을 탐방하며 탐조하였다.

딱새 ©EAAFP사무국
물까치 ©EAAFP사무국
저어새 ©EAAFP사무국
큰유리새 ©EAAFP사무국

EAAFP 팀은 강화도 곳곳을 돌아다니며 딱새, 물까치, 저어새, 큰유리새 등 여러 산새와 물새를 관찰하고 기록하는 시간을 가졌다.

탐조인의 밤 행사 현장 ©EAAFP사무국

탐조가 끝난 후에는 탐조인의 밤 행사가 진행되었다. 각 팀을 소개하는 시간과 팀의 탐조 활동 소감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오징어 게임을 모티브로 한 탐조능력 평가시험 등의 퀴즈 게임을 통해 탐조에 대한 지식을 배우고 익히는 시간을 마련하였다.

EAAFP 홍보 부스 ©EAAFP사무국

한편 EAAFP 사무국은 강화 빅버드레이스의 준비위원회로서 강화 그레이스힐 내에서 EAAFP 부스를 운영하였다. EAAFP 홍보부스에서는 참가자들에게 홍보 포스터 및 브로슈어를 배포하며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상의 철새와 서식지 보전에 대한 탐조인들의 관심과 활동을 독려하였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