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1일, 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는 한국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가 이동성물새와 서식지 보전을 위한 후원금 4,600만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EAAFP)는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전반의 이동성 물새와 그 서식지를 보전하는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 사업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 위해서 2019년 설립되었다.
한국남동발전은 EAAFP와 지난 2018년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인천지역의 철새와 서식지 보전활동을 후원하였다. 이후 2021년 EAAFP사무국, 한국남동발전㈜ 영흥발전본부, 인천광역시 삼자 간의 양해각서를 체결하여 철새와 서식지 보전을 위한 활동에 대한 직접적인 참여와 재정적 지원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이번에 기탁한 후원금은 기존 양해각서를 통해 기부되는 후원금이 아닌, 사랑의열매를 통한 지정기탁금으로 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에 전달되었다.
해당 지정기탁금은 18개의 정부파트너, 6개의 정부간 국제기구 파트너, 13개의 국제 NGO파트너와 1개의 국제기구 파트너, 1개의 다국적 기업부문 파트너가 모여 이동성 물새와 서식지 보전을 위한 적극적인 방안을 모색하는EAAFP 파트너십 총회와 국내외 후원자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인식증진 사업, 국내 민간단체의 이동성 물새와 서식지 보전을 위한 활동을 지원하는 민간단체지원사업 등에 쓰일 예정이다.
EAAFP는 2002년 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 (WSSD) 발의안 목록에 채택된 자발적이고 비형식적인 국제기구로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전반의 이동성 물새와 그 서식지를 보존하기 위해 2006년 11월 설립되었다. 현재 EAAFP에는 18개의 정부 파트너, 6개의 정부 간 국제기구 파트너, 13개의 국제 NGO 파트너, 1개의 국제기구 파트너, 그리고 1개의 다국적 기업 부문 파트너로 총 39개의 파트너로 구성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