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관련뉴스

저어새 보전을 위한 인천- 홍콩 국제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포럼

12월 17일(금) 인천광역시 환경국과 홍콩특별행정구역 농어업자연보전국에서 주최하고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EAAFP) 사무국과 저어새 워킹그룹에서 주관한 “2021 인천-홍콩 국제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저어새 보전 협력 포럼”을 진행되었다.

 

© EAAFP

인천광역시 연수구에 위치한 송도갯벌은 철새서식지로서의 국제적 중요성을 인정받아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네트워크 서식지(Flyway Network Site, FNS) 및 람사르 습지로 등재되어 있다. 송도갯벌은 2019년부터 철새이동경로 네트워크 서식지의 자매서식지 결연 프로그램을 통하여 홍콩의 마이포 습지와 관계를 맺고, 1년에 한번 자매지 협약에 따라 멸종위기 저어새 관련 활동을 공유하며 저어새 모니터링 결과 및 동절기 개체수 조사, 인천 저어새 현황 등을 보고하는 포럼을 진행하고 있다. 코로나-19 발병 상황을 고려하여 이번 포럼은 온라인으로 진행되었으며, 한국, 홍콩을 비롯하여 여러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내 여러 지역에서 80여명의 참가자가 참여하였다.

이번 포럼에서는 인천과 홍콩의 저어새 보전 관련 사업을 공유하고, 한국의 저어새 모니티링 및 서식지 이용 연구의 결과 보고, 국제 저어새 동시 센서스 결과 보고, 인천과 한국의 저어새 보전 협력 현황 공유 및 향후 저어새 및 물새 보전 협력 활동을 논의하였다.

인천의 저어새 보전 관련 사업공유 세션에서 인천광역시 김달호 부국장은 2021년 3월 이후 남동저수지 일대의 저어새 자연학교에서 진행해온 인식 증진 및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조명하며 2021년 인천 저어새 및 물새 보전 활동에 대해 공유하였다. 홍콩의 저어새 보전 관련 사업공유 세션에서는 홍콩의 소와이얀 습지 및 동물 보전 담당관은 홍콩의 람사르 습지 관리와 물새 보전 및 마이포 람사르 습지의 전반적인 관리 전략에 대해 공유하였다. 이후, WWF-홍콩의 얘미 릉 교육국장이 저어새 보전 성과들을 발표하며, 참여자들이 저어새의 이주 경로를 따른 모험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도록 개정된 교육 도구인 롤로(Lolo)의 철새이동경로 여행을 소개하였다.

이어지는 특별발표로 한국 한스자이델재단 최현아 수석연구원이 북한의 저어새 현황을 공유하였다.

두번째 세션에서는 저어새 서식지의 효과적인 관리 및 인식증진을 목표로 한국과 홍콩의 전문가들이 한국과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상의 저어새 현황을 보고하였다. EAAFP 저어새 워킹그룹 유얏퉁 코디네이터는 2021년 저어새 국제 겨울 개체수 조사결과를 공유하였고, 국립생태원 권인기 팀장과 EAAFP 저어새 워킹그룹 이기섭 의장도 2021년 저어새 한국 모니터링 및 서식지 연구 결과를 공유하였다.

마지막 토론 세션에서는 EAAFP 사무국이 추진한 2021년 저어새 보전 활동 및 2022년 활동 활성화 방안에 대한 토론이 진행되었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