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보도자료

두루미 떠난 자리에 저어새 날다

그림 1 미꾸라지 방사식(김순래)
그림 2 두루미 윷놀이(조혜림)

사업소개
1990년대 말 강화도 외딴섬에 300여 마리의 저어새가 자리잡고 있었다. 강화도시민연대는 전 세계에 300여 마리 밖에 남지않은 멸종위기종 보호를 위하여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고민을 시작했다. 저어새는 무인도에서 번식을 하고 갯벌과 논 등 습지에서 먹이를 먹으며 새끼를 기른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강화도시민연대는 저어새를 지키고 개체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저어새의 생태를 정확히 알고 저어새의 서식지를 늘리고 청소년과 지역 주민에게 저어새의 가치를 알리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을 하였다. 이후 강화도시민연대는 갯벌과 저어새 보호를 위한 강화지역 청소년 연합동아리 ‘생태광장’을 구성하여 청소년 대상 교육과 모니터링과 ‘갯벌과 저어새 해설사’ 양성 프로그램을 운영하면서 지역주민 대상 교육을 실시하였다. 또한 강화도시민연대의 강화갯벌센터 위탁 운영은 갯벌, 저어새, 두루미, 도요물떼새 보존을 위한 인식증진에 새로운 계기를 마련하였다. 강화갯벌센터를 위탁 운영하면서 홍콩, 대만, 일본 등 저어새와 관련 있는 국가의 전문가, 지역주민 등 활동가를 초대하여 저어새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하였고 해당 국가를 직접 방문하는 등 국제협력에도 노력을 기울였다. 이후 강화도시민연대는 갯벌과 습지를 이용하는 모든 물새에 대한 보호와 인식증진의 필요성을 느끼고 여름 저어새, 겨울 두루미, 봄가을 도요물떼새 보호를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이후 저어새를 비롯한 수 많은 물새의 관계를 인식하고 청소년 대상 ‘찾아가는 생태교실’을 운영 등 CEPA 사업에 집중하고 있다.

2020년 EAAF재단에서 주관하는 민간단체 지원사업을 알게 되었고 두루미 도래시기와 일치하는 것과 본 단체에서 2019년부터 실시하던 두루미 학교 사업의 연장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되어  ‘2020 두루미 학교’ 프로그램을 운영하게 되었다. 두루미 학교는 지역 청소년 특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두루미 등 강화를 찾는 물새에 대한 관심과 보호 의식, 그리고 실천력을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구성하였다. 이런 과정에서 두루미 개체수 조사를 비롯한 생태적 특징을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부모님과 형제자매의 동반 참여를 유도하여 물새 보전 운동 대상을 확대하고자 하였다.

사업내용
두루미 학교는 현장 교육 중심으로 운영할 예정이었으나 COVID-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한 집단 활동 금지 등으로 현장 중심 활동은 적극적인 참여자 중심의 모니터링으로 한정하고 실내에서 영상을 통해 학습할 수 있는 ‘두루미 꾸러미’ 활동으로 대체하게 된 아쉬움이 있다. 참가자 대상 교육은 ‘두루미 그림자 놀이’ ‘두루미 주사위-빙고 놀이’ ‘두루미 일생 취침등 만들기’ ‘두루미 윷놀이’ 등 4종의 두루미 꾸러미 세트를 개발하여 이를 이용한 두루미 이해와 보호를 위한 교육 프로그램으로 전환하여 실시하였다. 이들 놀이를 이용한 활동은 좋은 성과를 얻었다. 강화 갯벌은 겨울 두루미가 떠난 자리에 어른 저어새가 날아든다. 그래서 마지막 행사로 저어새 보호와 저어새 서식지인 논습지 생물다양성 증진을 위하여 ‘미꾸라지 방사식’을 실시하였다.

두루미 모니터링 결과 평균 32마리 7군의 가족군이 강화 갯벌을 이용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강화동남단 갯벌에 자리잡고 있는 무인도(항산도)를 방문하여 잠자리를 확인하는 결과를 얻었다. 두루미 꾸러미 활동은 참가한 21가족 모두 만족한 활동이었다. ‘두루미에 대해 알아보고, 두루미 윷놀이 하기를 해보았습니다. 두루미 윷놀이를 환경에 대해 생각하면서 재미나게 해보았습니다. 아이들이 재미있다고 자꾸 하자고 해서 여러판 했어요. 다음 시간들도 기대됩니다(신지인 가족).’ ‘등 만들기, 그림자놀이, 윷놀이 그 중 최고는 두루미 윷놀이 인 듯 싶어요. 농약하고 밀렵꾼에 걸려서 다 이긴 게임을 몇 번이나 졌어요. 오랜만에 타짜할머니, 장난꾸러기 동생 온가족이 신나게 놀았답니다. 당분간 자기 전에 두루미 윷놀이는 계속 할 듯 싶어요(조혜림 가족)’. ‘두루미의 서식지도 알게 되고 강화에 언제 오는지 두루미의 생김새까지 사진으로 보며 알아보니 더 관심도 생기고 직접 만들기와 놀이를 통해 자연스럽게 기억에 남는게 너무 좋았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코로나가 얼른 종식되어 두루미 관찰하러 나가보고 싶습니다. 선생님들께서 열심히 재료를 다 준비해주시고 꼼꼼한 영상으로 잘 따라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참여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안주원 가족).’

저어새 등 물새 서식지 생물다양성 증진과 두루미 학교 참가자 가족의 첫 현장 체험 활동은 따뜻한 봄 날씨보다 더 따뜻한 봄 향기 물씬 나는 쑥설기와 함께 2020 두루미학교 프로그램을 마무리하였다.

 

‘2020 두루미 학교’ 보고서 다운로드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