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2023 인천국제교육포럼: 동북아 기후 변화 교육에 관한 정책과 실천

©UNESCAP

기후 변화는 지난 10년간 급부상한 글로벌 이슈로,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모든 세대의 참여와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젊은 세대가 기후 변화로 인한 결과와 위험을 가장 오랜 기간 동안 감수해야 하므로, 청소년들이 기후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교육자들의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질 높은 기후 변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인천광역시교육청과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위원회(UNESCAP) 동북아사무소는 2023년 5월 30 – 31일 인천에서 열린 ‘2023 인천국제교육포럼’을 ‘동북아 기후변화 교육에 관한 정책과 실천’이라는 주제로 공동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의 목적은 동북아시아 지역의 기후 변화 교육(Climate Change Education, CCE)에 관한 지식과 경험 교류를 촉진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청소년들에게 효과적인 기후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어떻게 협력을 하면 좋을 지를 논의하기 위함이다.  6개 세션으로 구성된 포럼에는 교사와 학생, 국제 및 지역 단체 등 교육 분야에서 활동하는 50여 명이 참가하였다.

포럼은 이미영 동아시아국제교육원장의 개회 선언으로 시작되었고, 간볼드 바산자브(Ganbold Baasanjav) UNESCAP 동북아사무소장, 도성훈 인천광역시 교육감, 헨리 곤잘레스 (Henry Gonzalez) GCF 부사무처장 순으로 축사를 전했다.

첫 번째 세션은 “기후변화 교육 정책”이라는 주제로, 중국, 일본, 몽골, 대한민국의 연구원들이 각 나라의 기후 변화 교육 현황을 공유했다.

두 번째 세션 “학생 친화적인 기후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에서는, 중국, 몽골, 대한민국의 연사들이 기후 변화와 관련된 과목에 대한 교육과정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연사들은 비정부기구(NGO)와 연구원들의 관점에서 학교의 기후 변화 교육 프로그램 상황을 논의하였고, 기후 변화 교육의 격차를 평가하고 공유했다.

포럼 첫째 날의 마지막인 세번째 세션은 “교육자들을 위한 역량 강화”로, 중국 세계자연기금(WWF-China), 유네스코 아시아문화센터(ACCU), 인천광역시교육청에서 온 연사들은 기후 변화를 교육하는 선생님들을 위한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공유했다. 또한, 지역의 기후 변화 교육 및 환경 교육을 위한 협력과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포럼 둘째 날, 네 번째 세션은 “도시 및/또는 지역사회 차원의 기후 교육 활동”이라는 주제로 학교 안팎의 청소년들을 위한 교육 활동을 강조하는 다섯 개의 발표로 시작되었다. 연사들은 중국의 기후 변화 센터(Climate Change Center)와 청소년 기원 교육(Youth Origin Education)과 같은 비정부 기구부터 일본과 한국의 학교까지 다양한 배경의 전문가들로 구성되었다. EAAFP 사무국에서는 선임 커뮤니케이션 담당관인 비비안 푸(Vivian Fu)가 연사로 참여하였고, 기후 변화 교육과 습지를 연결하는 부분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면서 기후 변화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기존의 교육 시설을 활용할 것을 적극 촉구했다.

비비안 푸, EAAFP 사무국의 선임 커뮤니케이션의 발표 모습 © UNESCAP

다섯 번째 세션인 “기후변화 교육의 세계적인 발전 동향”에서는 유네스코 본부의 변원정 전문관, GCF의 조지 제드기니제(George Zedginidze) 지식경영 팀장, UNEP 아시아태평양 지역사무소의 모자하룰 알람(Mozaharul Alam) 기후 행동 지역 코디네이터, 동남아시아 교육부 장관 엘리 헐라이아니(Elly Herliani) 가 연사로 참여하였고, 각 기관이 기후 변화 교육 활동을 포함시키면서 그들의 전략과 재원으로 시너지효과를 낼 것인지에 대한 방안과 메커니즘을 논의했다. 이어서 “청소년의 목소리”라는 특별 세션이 진행되었고, 인천시 중고등학생 5명이 그들이 진행하고 있는 습지에서의 조류와 식물 연구, 학교와 지역 사회에서의 인식개선 활동 등을 발표했다. 모든 참가자들은 이 학생들의 활동과 열정에 깊은 감명을 받았다. 학생들은 또한 마지막 세션 “기후 변화 교육의 미래 지역 협력에 관한 상호 토론”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Youth Origin Education 비정부기구의 연사 © UNESCAP
학생 발표자들 © UNESCAP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