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울산철새여행버스, 철새와 생물다양성을 위해 달리다

울산시에서 버스를 타고 울산의 하천과 습지 방문하는 철새들을 감상할 수 있는 ‘울산 철새여행버스’를 9월부터 운행 중이다.

2021년 5월 울산 태화강의 철새이동경로 네트워크 서식지 등재(EAAF 150)에 따라 철새 도시로 떠오른 울산시가 시민과 관광객들이 철새와 더 가까워질 수 있게 시작한 사업이다. 여행객들은 태화강, 동천, 남창천 등을 방문하는 철새탐방 프로그램을 통해 백로, 흰죽지, 흰줄박이오리, 흰비오리, 원앙새 등의 철새를 만나볼 수 있다. 상수원보호구역, 습지보호지역, 울산 DMZ(비무장지대) 등을 방문하는 생태탐방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철새여행버스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전기버스는 울산에 위치한 기업인 고려아연㈜의 기부를 통해 탐조 맞춤 차량으로 재탄생되었다.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차량 외부와 내부에 까마귀, 백로 캐릭터 등 철새 그림들이 연출되어 있고, 철새 생태계 감상에 필요한 철새 탐조 카메라, 망원경, 노트북, 영상 장비 등이 갖춰져 있다.

고려아연㈜는 2021년 EAAFP 사무국, 울산광역시와 울산의 이동성 물새와 그들의 서식지를 보호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5개의 참여기업 중 하나다. 울산 철새여행버스를 활성화하며 울산뿐만 아니라 국제적으로 중요한 철새 및 생물다양성 보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세한 사항은 태화강생태관광협의회 홈페이지(taehwariver-ecotourism.kr)의 ‘철새탐방 프로그램’에서 확인 가능하다.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