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법인 이에이에이에프피


관련뉴스

WWF와 EAAFP, 세계 철새의 날 기념 “저어새 롤로의 하늘을 나는 여행" 개정판을 출시하다

저어새 롤로의 하늘을 나는 여행/ ©WWF Hong Kong

EAAFP(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와 세계자연보호기금(WWF) 홍콩지부는 인천광역시와 한스 자이델 재단의 아낌없는 지원을 받아5월 14일 “세계 철새의 날”을 기념하여 제작된 교육자료 “저어새 롤로의 하늘을 나는 여행” 개정판을 출시한다 밝혔다. 교육자료 제작은 2019년에 체결된 인천-홍콩 자매서식지 협정에 따라 추진되었다.

“저어새 롤로의 하늘을 나는 여행”는 철새와 습지 보호에 대한 교육자료로 저어새 ‘롤로’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게임을 통해 참가자들은 저어새 롤로가 되어 긴장감 있고 흥미진진한 여정을 경험하게 된다.

저어새는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의 멸종위기종 적색 리스트(Red List of Threatened Species)에 ‘멸종위기종’으로 지정되어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약 6,000마리의 개체가 남아있고 멸종위기에 처해있다. 저어새는 수백만 마리의 다른 철새와 함께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EAAF)를 따라 매년 2회 이동하며 생존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상황에 직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게임은  저어새뿐만 아니라 다른 이동성 물새를 보호하기 위해 월동지인 홍콩의 마이포 습지 자연보호구역(EAAFP FNS 003)과 번식지인 대한민국 인천의 송도갯벌(EAAFP FNS 145) 사이의 다양한 습지 보존의 중요성을 전달한다.

“저어새 롤로의 하늘을 나는 여행”은 6세에서 15세 사이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하며, 인간-자연 환경에 대한 이해도와 자연(특히 철새와 습지)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문제에 대한 시야를 넓히고, 지속 가능한 생활 방식을 취하여 자연환경과 야생 동물의 보전에 대한 긍정적인 가치 인식을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해설지와 교사 및 교육자를 위한 설명서가 포함되어 있으며 영어, 중국어, 한국어 버전이 제공된다.

“저어새 롤로의 하늘을 나는 여행”의 원본 버전은 환경 교육을 위해 홍콩에서 10년 넘게 사용된 것으로, 올해 출시된 개정판은 전세계적으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저어새 롤로의 하늘을 나는 여행”의 디지털 버전은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영어 버전) https://www.wwf.org.hk/en/reslib/education/wetlands/

(중국어 번체 버전) https://www.wwf.org.hk/reslib/education/wetlands/

(한국어판) Link

EAAFP(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 소개

EAAFP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파트너십)은 2002년 지속가능발전 세계정상회의 (WSSD) 발의안 목록에 채택된 자발적이고 비형식적인 국제기구로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전반의 이동성 물새와 그 서식지를 보존하기 위해 2006년 11월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EAAFP에는 18개의 정부 파트너, 6개의 정부간 국제기구 파트너, 13개의 국제 NGO 파트너와 1개의 국제기구 파트너, 1개의 다국적 기업부문 파트너로 총 39개의 파트너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AAFP는 인류와 생물다양성을 이롭게 하기 위하여 동아시아-대양주 철새이동경로 내의 이동성 물새들과 그 서식지가 잘 알려지고 보전되도록 노력하며, 다음과 같은 목적을 지향합니다.

WWF(세계자연보호기금) 홍콩지부 소개

WWF는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활동 중인 네트워크를 가진 세계 최대 국제 자연 보호 단체입니다. WWF의 사명은 인간이 자연과 조화롭게 사는 미래를 만드는 것입니다. WWF-홍콩지부는 1981년부터 홍콩을 아시아에서 가장 지속 가능한 도시로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보존, 생태계 발자국 및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살아있는 지구를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자세한 정보는 www.wwf.org.hk를 참조하십시오.

«   ||   »